티스토리 뷰

통통해도 귀여울 수 있는 고양이군요..ㅎㅎ

"가볍고 날렵한 " 갖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미 다이어트 마케팅에 현혹된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시장이 그만큼 무섭다 이말입니다. 체지방을 태우는 것이 가볍고 날렵한 몸을 만들기 위한 정석코스 여겨지고 있으며 운동 선수 뿐만 아니라 일반인 사이에서도 올타임 핫이슈입니다.

근육에서 지방산이 산화되는 공정 어려우시면 아래의 재밌는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체지방 태우기, 도대체 ?

바쁘다 바빠, 현대 사회인은 충분한 지방 (또는 칼로리) 태우지 않고 동시에 태우는 것보다 많은 지방 (그리고 많은 칼로리) 섭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 많이 지방을 태우는" 방법 (특히 힘든 방법... 힘든 건 못참지..) 찾고 있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수요를 일찌감치 파악하고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잡았고 체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는 도구 및 각종 보충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실제로 효과가 있긴 할까요? 체지방 연소를 증가시키는 지름길은 과연 있는 겁니까? 날렵한 몸매를 갖는 지름길은 정말 있는 겁니까? 우리 팩트승부사의 얼음주먹으로 정의를 되찾아봅시다.

 

사람들은 " 많은 지방을 태울"방법을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백 투 베이직!

먼저 기본과 간단한 팩트를 알아봅시다. 과학적 증거에 기반한 사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체지방 연소란? 신체에서 어떻게 조절되고 있나요?

2. 사람들이 체지방을 태우고 싶어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3. 이에 대한 증거는?

4. 체지방을 태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5. 일반적인 조언은?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지방 연소 = 지방 산화 우리 몸의 거의 모든 세포에서 매일 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지금도 말입니다. 후후. 세해라 일포야!

 

지방의 저장과사용

지방은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라는 형태로 3개의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내에 저장됩니다(저장하지마...). 우리는 오로지 지방산 형태만을 연료로 사용할 있습니다. 따라서 트리글리세라이드가 먼저 지방산으로 분해되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지방산을 연료로 사용하여 연소시켜야 하는 셈이죠.

중성지방아 나대지마라.. ㅎㅎ

지방은 어떻게 산화됩니까?

지방 산화란 지방산을 분해하는 과정(=연소, 태워서 연료로 사용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지방을 산화하려면 다음의 3요소가 필요합니다:

 

1.     건강한 미토콘드리아 (세포의 발전소 역할을 하는 세포의 작은 구조. 연료를 태우고 산소를 사용하고 이산화탄소를 생성하여 근육 수축을 위한 에너지를 만듭니다). 응원할게 소중한 나의 미토콘드리아

2.     지방산 공급 (공급처: 혈중 트리글리세라이드/ 지방산 / 근육 자체에 저장된 트리글리세라이드에서 공급)

3.     산소 (혈액을 통해 근육으로 이동)

 

지방산이 건강한 미토콘드리아에 공급되고 산소가 존재하면 지방산이 이산화탄소로 분해됩니다.

 

흡사 불에 땔감을 태우는 것과 같습니다. 벽난로(미토콘드리아), 땔감(지방산), 산소(태우려면 산소 필요하쥬?) 필요한 셈입니다.

 

 

지방 연소 과정에는 여러 가지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지방산의 공급처는 다양합니다. 지방은 근육을 포함한 신체의 여러 조직에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로 저장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트리글리세라이드는 지방 세포에서 찾을 있습니다. 우리가 식사를 지방이 혈류에 나타나고 곧바로 흡수되어 근육활동에 사용될 있습니다. 운동 = 근육 수축은 곧 에너지를 소비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에너지에 대한 필요성이 극적으로 증가합니다. 에너지의 일부는 지방 연소로부터 나옵니다.

 

근육의 지방 연소는 다음에 달려 있습니다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이렇다는 것만 알아두시고 아래로 재빠르게 내려가시면 됩니다):

1.     근육 사용 가능한 지방

2.     트리글리세라이드를 지방산으로 분해하는 근육 효소

3.     트리글리세라이드를 지방산으로 분해하는 체내 지방 조직의 효소

4.     근육으로의 혈액 공급

5.     혈액에서 근육으로 지방산을 운반하는 수송 단백질의 존재

6.     미토콘드리아로의 지방산 수송의 효율성

 *(이것에 대해서는 향후 자세히 논의 것입니다)

7.    미토콘드리아의

8.    지방산을 분해하는 미토콘드리아와 미토콘드리아 효소의 품질.

 

지방을 분해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매우 복잡해 보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통해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본질은 매우 간단합니다.
조금만 더 집중해주세요!

 

공장에 비교해봅시다

공장은 상품 (지방 연소) 생산합니다. 상품을 생산하려면 원료 (지방산 산소) 그리고 기계 (미토콘드리아) 인력 (효소) 필요합니다. 또한 안정적인 공급망 (8톤 트럭, 원료를 가져 오는 수송단백질) 있어야 하며 폐기물 (이산화탄소) 배출하거나 재활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비유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바로 단순히 공장의 일부 요소에 많은 도구를 제공한다고 해서 공장이 많은 상품을 생산(지방 연소)할 있는 것이 아니며 많은 원자재(지방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 즉, 체지방 제거에 도움이 되는 "체지방 연소 보충제" 섭취한다고 해서 반드시 지방 연소를 더욱 자극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단순히 공장의 일부 요소에 더 많은 도구를 제공한다고 해서 공장이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할 수는 없습니다.

 

공장은 실제로 많은 기계(미토콘드리아), 많은 인력(효소) 향상된 원자재 배송(수송 단백질)을 보유할 수 있다면 생산성(체지방 연소)을 향상시킬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운동(킹동!) 하는 일입니다. 운동 통해 많은 미토콘드리아, 많은 효소, 많은 수송 단백질, 근육에 대한 나은 혈액 공급 및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지방산으로의 분해 속도가 빨라집니다. 결과는 더 큰 체지방 연소량일 것입니다. 

 

정리

-        지방 산화는 여러 공정 수준과 과정에서 조절됩니다.

-        여러 과정  , 두 가지 과정에 많이 개입한다고 해서 건강한 사람의 지방 산화가 크게 증가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        운동 능력의 향상 하룻밤 사이에 일어날 순 없지만, 지방 산화 능력을 높이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여러분 킹동이 답입니다! ^^

 

 

 


참조 원문: https://www.mysportscience.com/post/2015/04/02/fat-burning-how-does-it-work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